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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아래와 같이 이동할 수 있는 길, 그리고 이동할 수 없는 벽으로 이루어진 크기 N x M 의 지도가 주어진다. 이 때, (N-1, 0) 에서 출발하여 (0, M-1) 까지 도착하는 최단거리를 찾으려 한다. 그런데 목수는 도끼 하나를 갖고 있으며, 이 도끼를 이용하여 벽을 깨부술 수 있다. 하지만 이 도끼는 내구성이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, 벽을 최대 1개밖에 깰 수 없다. 목수가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이동하기 위한 최단거리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물론, 벽은 최대 1개까지 깰 수 있다. 아래 예제의 경우 ‘X’ 로 표시된 벽을 깰 경우 거리 18만에 출발점에서 도착점으로 이동할 수 있다.
입력
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길이 N과 지도의 가로 길이 M이 주어진다. ( 1 ≤ N, M ≤ 1,000 ) 둘째 줄부터 지도의 정보가 주어진다. 0은 이동할 수 있는 부분, 1은 이동할 수 없는 부분을 나타낸다.
출력
목수가 (N-1, 0) 에서 출발하여 (0, M-1) 까지 이동하는 데 필요한 최단거리를 출력한다. 목수는 미로를 항상 탈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.
예제 입력
10 10 0 0 0 0 0 0 1 1 0 0 0 1 1 1 0 0 1 0 1 0 0 1 1 1 0 0 1 0 1 0 0 0 0 0 0 0 0 0 1 0 0 0 1 1 1 1 0 0 1 0 0 0 0 0 0 0 1 1 0 0 0 0 1 1 1 0 1 1 0 0 0 0 1 1 1 0 0 0 0 0 0 0 0 0 0 1 1 1 0 0 0 0 0 0 0 0 0 1 0 0
예제 출력
18
예제 입력
10 10 0 0 0 0 0 0 1 1 0 0 0 1 1 1 0 0 1 1 1 0 0 1 1 1 0 0 1 1 1 0 0 0 0 0 0 0 0 1 1 0 0 0 1 1 1 1 0 1 1 0 0 0 0 0 0 0 1 1 0 0 0 0 1 1 1 0 1 1 0 0 0 0 1 1 1 0 0 1 0 0 0 0 0 0 0 1 1 1 1 1 0 0 0 0 0 0 0 1 0 0
예제 출력
22
풀이
BFS를 사용하여 visited 배열에 거리를 저장한다.
이때 visited는 3차원 배열을 사용하는데, 마지막 차원이 0이면 벽을 부수지 않은 것이고 1이면 벽을 부순 것이다.
시작은 벽을 안 부셨을 때 visited[x][y][0]에서 시작한다.
앞으로 나아갈 공간이 벽이 아닐 때, 해당 차원(visited[x][y][0])에 거리값을 저장한다.
만약 앞으로 나아갈 공간이 벽일 때, 이때 벽을 부순 적이 없고 방문한 적이 없으면 벽을 부순 차원(visited[x][y][1])에 거리값을 저장하고 그 차원(visited[x][y][1])을 유지해서 나아간다.
예시는 다음과 같다.
코드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 = sc.nextInt();
int m = sc.nextInt();
int visited[][][] = new int[n][m][2];
int map[][] = new int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for (int j = 0; j < m; j++)
map[i][j] = sc.nextInt();
int dx[] = { 1, 0, -1, 0 };
int dy[] = { 0, 1, 0, -1 };
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node(n - 1, 0, 0));
visited[n - 1][0][0] = 1;
while (!q.isEmpty()) {
node tmp = q.poll();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x = tmp.x + dx[i];
int y = tmp.y + dy[i];
int b = tmp.b;
if (x > -1 && x < n && y > -1 && y < m) {
if (map[x][y] == 1){
if(b == 0 && visited[x][y][b] == 0) {
visited[x][y][1] = visited[tmp.x][tmp.y][b] + 1;
q.add(new node(x, y, 1));
}
} else{
if (visited[x][y][b] == 0) {
visited[x][y][b] = visited[tmp.x][tmp.y][b] + 1;
q.add(new node(x, y, b));
}
}
}
}
}
if(visited[0][m-1][1]==0)
System.out.println(visited[0][m - 1][0] -1 );
else if(visited[0][m-1][0]==0)
System.out.println(visited[0][m - 1][1] -1);
else
System.out.println(Math.min(visited[0][m - 1][1], visited[0][m - 1][0]) -1);
}
public static class node {
int x, y;
int b; //0: 벽 안 부순 것 1:벽 부순 것
node(int x, int y, int b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b = b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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